[ Spring AOP ]
AOP (Aspect Oriented Programming)
: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
: 어떤 로직을 핵심적인 관점/부가적인 관점으로 나누어서 보고, 그 관점을 기준으로 각각 모듈화하는 것
(모듈화 : 어떤 공통된 로직이나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것)
주요 개념
- Aspect : JointPoint + Advice -> 객체.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 한 것 (주로 부가기능을 모듈화 한다)
- Target : Aspect를 적용하는 곳
- Advice :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. 실질적인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
- JointPoint : Advice가 적용될 위치, 끼어들 수 있는 지점. 메서드 진입 지점, 생성자 호출 시점,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점에 적용 가능
(before, after-returning, after-throwing, after, around) - PointCut :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.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다
특징
-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
프록시 객체를 쓰는 이유 : 접근 제어 및 부가기능을 추가하기 위함 -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 가능
- 모든 AOP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, 스프링 IoC와 연동하여 Enterprise Application에서 가장 흔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
Enterprise Application에서 가장 흔한 문제 ex) 중복코드, 프록시 클래스 작성의 번거로움, 객체들 간 관계 복잡도 증가
Annotation
- @Aspect : 해당 클래스가 Aspect를 나타내는 클래스임을 명시 (+ @Component를 붙여 스프링 빈으로 등록)
- @Around : 타켓 메서드를 감싸서 메서드 호출 전, 후에 Advice를 실행한다는 의미
- @Before : Advice 타겟 메서드가 호출되기 전에 Advice 기능을 수행
- @After : 타겟 메서드의 성공여부와 관계없이 타겟 메서드가 완료되면 Advice 기능을 수행
- @AfterThrowing : 타켓 메서드가 실행 중 예외를 던지게 되면 Advice 기능을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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